일본 파칭코 가이드

글쓴이 : 오태호 ( http://ohhara.sarang.net , ohhara@postech.edu )

쓴날짜 : 2006/10/09


일본에서는 조금만 길거리를 걷다 보면 파칭코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파칭코에 대한 한국어로 된 정보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해서 간단한 일본 파칭코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다. 일본에 가서 파칭코를 즐기고자 하는 한국인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일본 파칭코 가이드는 일반적인 일본 파칭코에 대해 설명하고 있지만 많은 부분을 오오우미모노가타리(CR大浿物語M56)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 간략한 파칭코 규칙 설명

파칭코는 돈을 투입하면 투입한 만큼 구슬이 나온다. 이때 나온 구슬을 적절한 힘으로 발사해서 구슬을 목표 지점에 도달하게 한다. 구슬이 목표 지점에 도달하게 되면 화면상의 그림이 회전을 시작한다. 회전된 뒤에 동일한 그림이 일직선으로 서게 되면 당첨이 된다. 당첨이 되면 많은 구슬이 쏟아져 나온다.

(*) 파칭코 기계 각 부분 설명

파칭코 기계의 종류는 매우 많지만 대부분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위 파칭코 기계는 현재 파칭코점에 가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산요물산(三洋物産, http://www.sanyobussan.co.jp )에서 생산한 오오우미모노가타리(CR大浿物語M56)이다. 우미모노가타리(浿物語) 시리즈는 산요물산에서 1999년에 생산한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파칭코이며 우미모노가타리(浿物語, 1999), 신우미모노가타리(新浿物語, 2002), 오오우미모노가타리(大浿物語, 2005), 수퍼우미모노가타리(スーパー浿物語, 2006)가 있다. 그러면 오오우미모노가타리 파칭코 기계의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을 설명하겠다.

(1) 구슬배출구 - 구슬을 발사하면 이 구멍으로 구슬이 나온다.

(2) 스펙(スペック) - 파칭코 기계의 스펙(상세정보)이 이곳에 적혀 있다.

(3) 미니디지털(デジタル) - 스루체커를 구슬이 통과하면 미니디지털 O, X가 교대로 점멸하면서 추첨을 시작한다. X가 뽑히면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으며 O가 뽑히면 전동튤립이 작동한다.

(4) 미니보류램프(小保留ランプ) - 스루체커를 구슬이 통과하면 미니디지털이 추첨을 시작하는데 추첨을 하는 도중에 스루체커를 구슬이 통과하면 미니보류램프가 1개 켜 진다. 현재 추첨이 끝나면 미니보류램프 1개가 꺼지면서 또다시 추첨을 한다. 미니보류램프는 모두 4개가 있으며 4개가 보류중인 상태에서 스루체커에 구슬이 통과하면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5) 액정화면(液晶画面) - 그림의 회전, 당첨의 예고 등의 정보가 이 액정화면을 통해 표시된다.

(6) 스루체커(スルーチャッカー) - 스루체커를 구슬이 통과하면 미니디지털이 작동되기 시작한다.

(7) 보류램프(保留ランプ) - 배꼽에 구슬이 들어가면 액정화면에서 그림이 회전하는데 회전도중에 배꼽에 구슬이 들어가면 보류램프가 1개 켜 진다. 현재 회전이 끝나면 보류램프 1개가 꺼지면서 또다시 회전을 한다. 보류램프는 모두 4개가 있으며 4개가 보류중인 상태에서 배꼽에 구슬이 들어가면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8) 배꼽() - 이곳에 구슬이 들어가면 액정화면의 그림이 회전한다. 이곳에 최대한 많은 구슬이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파칭코 기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곳에 구슬이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구슬 3개가 반환된다.

(9) 전동튤립(電動チューリップ) - 미니디지털의 추첨 결과 O가 뽑히면 전동튤립이 열렸다가 닫힌다. 열렸을 때 구슬을 넣으면 배꼽에 구슬이 들어갔을 때와 마찬가지로 액정화면의 그림이 회전한다. 파칭코 기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곳에 구슬이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구슬 5개가 반환된다.

(10) 어태커(アタッカー) - 그림 회전 결과 당첨이 되면 이곳이 열리게 되는데 이때 이곳에 구슬을 최대한 많이 넣어야 한다. 파칭코 기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곳에 구슬 1개가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구슬 14개가 반환된다.

(11) 구슬대출버튼(玉貸ボタン) - 파칭코 기계 왼편을 보면 돈을 투입할 수 있는 기계가 있다. 이곳에 돈을 투입하고 이 버튼을 누르면 투입한 돈에 해당하는 구슬이 윗접시에 나온다.

(12) 잔고표시(残高表示) - 현재 남은 금액을 100엔단위로 표시해 준다.

(13) 반환버튼(返却ボタン) - 파칭코를 끝내고 싶을 때 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 남아 있는 돈을 카드로 반환해 준다. 이 카드를 다른 파칭코 기계에 투입하면 파칭코를 즐길 수 있다.

(14) 윗접시레버(上皿レバー) - 이 버튼을 누르면 윗접시에 있는 구슬을 아랫접시로 배출해 준다.

(15) 윗접시(上皿) - 구슬을 대출하거나 구슬을 땄을 때 이 접시에 구슬이 쌓인다. 구슬을 발사할 때 윗접시에 있는 구슬을 이용해서 발사한다.

(16) 재떨이(灰皿) - 담배를 필 때 사용한다.

(17) 아랫접시(下皿) - 윗접시에 구슬이 너무 많아 구슬이 꽉 차게 되면 아랫접시에 구슬이 자동으로 쌓이게 된다. 아랫접시도 구슬이 꽉 차게 되면 파칭코 기계가 작동을 멈추기 때문에 아랫접시가 넘치지 않도록 별도의 상자에 구슬을 보관한다. 아랫접시에 구슬이 남아 있고 윗접시에 구슬이 없을 때 손으로 직접 아랫접시에서 구슬을 윗접시로 이동시켜 줘야 한다.

(18) 핸들(ハンドル) - 핸들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구슬이 발사된다. 많이 돌리면 세게 발사되고 적게 돌리면 약하게 발사된다. 적절히 힘을 조절해서 원하는 곳에 구슬을 발사한다.

(19) 웨이트버튼(ウェイトボタン) - 핸들을 돌린 상태에서 이 버튼을 누르면 누르고 있는 동안에 구슬을 발사하지 않는다.

(20) 아랫접시레버(下皿レバー) -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랫접시에 있는 구슬을 아래로 배출해 준다. 아랫접시 밑에 별도의 상자를 준비한다.


(*) 자세한 파칭코 규칙 설명

파칭코 기계 왼편에 돈을 투입하고 구슬대출버튼을 누른다. 구슬이 윗접시에 흘러 나온다. 현재 구슬을 빌리는 가격은 1개에 4엔이다. 핸들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구슬을 발사한다. 구슬을 연속해서 계속 발사를 할 수가 있는데 구슬의 발사속도는 1분에 100개이다.

구슬이 배꼽에 들어가거나 전동튤립이 열렸을 때 전동튤립에 들어가면 액정화면의 그림이 회전한다. 배꼽에 구슬이 들어가면 보통 3개의 구슬이 반환되고 전동튤립에 구슬이 들어가면 보통 5개의 구슬이 반환된다. 전동튤립은 구슬이 스루체커를 통과해 O, X 추첨에서 O를 뽑았을 때 순간적으로(0.5) 열렸다가 닫힌다. 추첨은 보통 약 30초정도 시간이 걸리며 O를 뽑으면 약 1초 뒤에 튤립이 열렸다가 닫힌다.

액정화면의 그림이 회전하는 모습을 보면 당첨이 될 확률이 높을 때 여러가지 예고가 화면에 나온다. 오오우미모노가타리의 경우를 예로 들면 물고기떼가 나온다거나 고래가 나온다거나 물고기들이 빠르게 헤엄친다거나 공기방울이 나온다거나 하는 식으로 예고가 나온다. 예고를 보면서 당첨이 되지 않을까 기대를 하면서 파칭코를 즐길 수 있다. 오오우미모노가타리의 경우에는 그림이 회전했을 때 당첨될 확률이 1/369.5이다. , 370번 회전시키면 한번정도 당첨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운이 나쁘면 2000번을 넘게 회전을 시켜도 당첨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같은 그림이 일직선이 돼서 당첨이 되면 어태커가 열린다. 어태커에 1개의 구슬을 넣으면 보통 14개의 구슬이 반환된다. 어태커에 구슬을 총 9개를 넣으면 어태커가 순간적으로 닫혔다가 다시 열리면서 다음 라운드로 넘어간다. 그러면 또다시 구슬을 어태커에 넣고 총 9개를 넣으면 다시 어태커가 순간적으로 닫혔다가 다시 열리면서 다음 라운드로 넘어간다. 일단 한번 당첨이 되면 보통 15라운드까지 즐길 수 있다. , 한번 당첨이 되면 9 * 14 * 15 = 1890개의 구슬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점은 구슬 9개를 어태커에 넣으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지만 라운드 시작 후 30초가 경과하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당첨이 되었을 때는 최대한 빨리 어태커에 구슬을 넣어야 된다. 보통 가장 안타까운 경우가 당첨이 확정되었는데 발사할 수 있는 구슬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는 경우이다. 이럴 때는 주변 사람한테 구슬을 조금 빌려서 사용하고 나중에 되돌려 주는 방법도 있지만 이상한 사람한테 빌리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당첨이 될 때를 대비해서 항상 비상금을 챙겨 두는 것이 좋다.

당첨이 되면 상태가 바뀌는 경우가 있다. 보통 파칭코에서는 보통 상태, 확률변동(確率変動) 상태, 시간단축(時間短縮) 상태가 있다. 보통 상태는 특별한 특징이 없는 상태이며 오오우미모노가타리에서는 보통 상태일 때 화면이 파란색으로 변한다. 오오우미모노가타리에서는 1, 3, 5, 7, 9의 그림으로 당첨이 되면 확률변동 상태가 되며 2, 4, 6, 8의 그림으로 당첨이 되면 확률변동 상태가 되지 않는다. 확률변동 상태가 되면 그림을 회전시켰을 때 당첨될 확률이 높아진다. 오오우미모노가타리에서는 당첨의 확률이 1/52.786로 변하며 확률변동 상태임을 나타내기 위해 화면이 보라색으로 변한다. 오오우미모노가타리에서는 그림을 회전시킨 후 당첨이 되면 항상 시간단축 상태가 되며 그림을 100번 회전시킬 때까지 시간단축 상태가 지속된다. 시간단축 상태에서는 그림의 회전시간이 4초 정도로 단축된다. 그리고 미니디지털의 추첨도 0.5초 정도로 단축된다. 그리고 미니디지털의 추첨에서 O가 나왔을 때 전동튤립이 1.6초동안 열리고 1.2초동안 닫히고 1.6초동안 열리고 1.2초동안 닫히고 1.6초동안 열리고 닫힌다. , 비교적 긴 시간동안 3번 열린다. 오오우미모노가타리에서는 시간단축 상태인 경우에 화면이 녹색으로 변한다. 확률변동, 시간단축 상태에서는 일단 파칭코를 하면 할수록 구슬을 더 얻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확률변동, 시간단축 상태에서 파칭코를 그만두지 않는 것이 좋다.


(*) 파칭코 기계 스펙 해석 방법

모든 파칭코 기계에는 파칭코 기계의 스펙이 적혀 있다. 이 스펙을 오오우미모노가타리(CR大浿物語M56)의 스펙을 보면서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大当り確率 - 1/369.5(通常時) , 1/52.786(高確率時)

그림을 회전시켰을 때 당첨될 확률이다. 보통 상태의 경우에는 1/369.5의 확률로 당첨이 되며 확률변동 상태에서는 1/52.686의 확률로 당첨이 된다.

(2) 賞球数 - 3 & 5 & 14

배꼽에 구슬이 들어가면 3개의 구슬이 나온다. 전동튤립에 구슬이 들어가면 5개의 구슬이 나온다. 어태커에 구슬이 들어가면 14개의 구슬이 나온다.

(3) ラウンド & カウント - 15ラウンド , 9カウント

그림을 회전시켜서 당첨이 되었을 때 총 15라운드동안 어태커에 구슬을 넣을 수 있으며 한 라운드에 9개의 구슬을 넣을 수 있다.

(4) 確変突入率 - 60%

그림을 회전시켜서 당첨이 되었을 때 확률변동 상태로 변할 확률이 60%이다.

(5) 確変絵柄 -

1, 3, 5, 7, 9로 당첨이 되면 확률변동 상태로 변한다. 물고기의 오른쪽 위를 보면 숫자가 보인다.

(6) 通常絵柄 -

2, 4, 6, 8로 당첨이 되면 확률변동 상태로 변하지 않는다. 물고기의 오른쪽 위를 보면 숫자가 보인다.

(7) 時短タイプ - すべての大当たり終了後100回転

그림을 회전시켜서 당첨이 되었을 때 항상 시간단축 상태로 변하며 시간단축 상태는 그림을 100번 회전시킬 때까지 지속된다.


(*) 파칭코 기계의 확률

일본 파칭코 가게에서는 파칭코의 당첨 확률은 조작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파칭코 기계는 생산이 되어서 나오면 밀봉이 되어 있으며 분해해서 조작한 후에 다시 조립하게 되면 반드시 그 흔적이 남게 되어 있다(물론 흔적이 남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파칭코를 계속 하다가 손님이 이 파칭코 기계가 아무리 봐도 이상하다 생각되면 경찰에 신고해서 경찰이 해당 파칭코 기계를 조사할 수 있으며 만약에 파칭코 기계에 조작된 흔적이 있으면 엄하게 처벌 받는다.

하지만 못()의 위치를 다소 변경하거나 못의 각도를 변경하는 것은 허용이 된다. 특히 배꼽의 바로 위에 못이 2개가 있는데 이 못의 간격이 넓으면 넓을수록 배꼽에 구슬이 잘 들어간다. 파치프로(파칭코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못의 상태를 보고 파칭코 가게와 기계를 선택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봐서 좋은 상태인지 나쁜 상태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직접 1000엔 정도 넣어서 구슬이 얼마나 배꼽에 잘 들어가는지 확인하면 된다. 구슬은 1개에 4엔이기 때문에 1000엔을 가지고 250개의 구슬을 발사할 수 있다. 파칭코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50개의 구슬을 발사하면 16개 정도의 구슬이 배꼽에 들어간다. 참고로 한번 당첨이 되기 위해서는 확률적으로 오오우미모노가타리의 경우에 369.5번 그림을 회전시켜야 되는데 369.5번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약 23000엔 정도의 돈이 필요하다. 확률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니지만 파칭코에서 돈을 따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정도의 돈을 투자해야 한다. 이렇게 1000엔을 가지고 구슬이 배꼽에 얼마나 잘 들어가는지 확인해서 파칭코 기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파칭코의 못의 위치는 주기적으로 바꾸며 일반적으로 파칭코 가게를 새로 오픈했을 때 구슬이 배꼽에 들어갈 확률이 높게 설정해서 손님들을 끌어 모으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향을 노려 파치프로들은 새로 오픈하는 파칭코 가게의 정보를 수집해 전국을 돌며 새로 오픈하는 파칭코 가게를 찾아 다닌다. 파칭코 가게가 새로 오픈하기 직전에 파칭코 가게에 가 보면 수십 미터가 넘게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확률을 낮게 설정하는 경우는 보통 손님들이 돈의 여유가 있는 월급날 직후거나 연휴 직전이다. 물론 이런 것이 항상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또 하나 유용한 정보는 파칭코 기계의 위를 보면 위 그림과 같은 계기판을 볼 수 있다. 물론 위와 같은 계기판이 아니라 그래프도 나오는 더 화려한 계기판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일단 보통 위와 같은 계기판이 있다.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本日 - 18

오늘 당첨이 총 18번 있었다.

(2) スタート - 183

마지막 당첨이 있은 뒤로 183번 그림이 회전했다.

(3) 総回転数 - 3135

오늘 총 3135번 그림이 회전했다.

(4) 前日 - 12

어제는 12번 당첨이 있었다.

(5) 前々日 - 19

그저께는 19번 당첨이 있었다.

위와 같은 정보를 계기판을 보고 확인할 수 있으며 위의 정보를 보고 파칭코 기계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다.


(*) 구슬을 환전하는 방법

파칭코를 끝내고 구슬을 환전할 때는 구슬을 세서 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기계에 구슬을 넣고 영수증을 발급 받는다. 구슬을 빌릴 때는 1개당 4엔에 빌리지만 구슬로 영수증을 발급 받을 때는 동일하게 1개당 4엔으로 계산하는 경우도 있으나 1개당 3엔으로 계산한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교환률(交換率)이라고 부른다. 배꼽에 구슬이 잘 들어가도록 설정해 놓고 교환률에서 손님에게 불리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배꼽에 구슬이 잘 들어가지 않도록 설정해 놓고 교환률을 손님에게 유리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파칭코 가게마다 다르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영수증을 발급 받으면 영수증에는 얼마어치의 경품으로 교환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다. 카운터에 영수증을 가지고 가서 해당 가격만큼의 경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파칭코 가게에서 경품을 주는 것은 허용되지만 현금을 주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영수증을 현금으로 바꾸고 싶으면 파칭코 가게에서 영수증을 해당 금액만큼의 특수경품(特殊景品)으로 바꾼다. 특수경품은 파칭코 가게에 따라 다르지만 볼펜, 책받침과 같은 물건이다. 이 특수경품을 가지고 파칭코 가게의 밖으로 나가 잘 찾아보면(흔히 정문이 아니라 뒷문 근처에 있음) 파칭코 가게에서 받은 특수경품을 현금으로 바꿔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 현금으로 바꾸면 된다. 파칭코 가게에 특수경품을 현금으로 바꿔주는 곳이 어디 있는지 물어보면 친절하게 가르쳐 주는 경우도 있지만 단속이 심한 지역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특수경품을 가지고 나가는 다른 사람의 뒤를 따라가서 찾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파칭코에서 딴 구슬을 현금으로 바꾸는 것은 원칙상으로 불법이지만 보통 묵인되고 있다.


(*) 파칭코를 즐길 때 주의점

(1) 2대 이상의 파칭코 기계를 한 사람이 사용하면 안 된다.

(2) 확률변동, 시간단축 상태인 경우에 다른 사람한테 파칭코 기계를 양보하고 파칭코를 마치는 행동을 하면 안 된다. 다른 용무가 있어서 파칭코를 계속 할 수 없을 때 이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보통 점원이 와서 파칭코 기계를 리셋을 하도록 한다.

(3) 구슬을 연발로 발사하지 않고 1발씩 발사하는 행동을 하면 안 된다. 물론 보류램프가 모두 다 켜진 상태에서는 잠시 구슬의 발사를 멈춰도 된다.

(4) 파칭코의 핸들에 동전 등을 끼워서 핸들을 만지지 않고 구슬을 발사하는 행동을 하면 안 된다.

(5) 파칭코 기계를 흔들거나 때려서는 안 된다. 당첨 예고가 나올 때 흥분해서 파칭코 기계를 흔들거나 때리는 손님이 있다. 참고로 때려도 확률은 변하지 않는다.

(6) 속임수를 쓰면 안 된다. 자석을 사용해서 구슬을 조종한다거나 윗접시나 아랫접시의 구슬이 나오고 들어가는 구멍에 특수 기구를 넣어서 어태커를 강제로 여는 행동 등을 해서는 안 된다.

(7) 구슬을 파칭코 가게 밖으로 가지고 나가면 안 된다.

(8) 구슬을 다른 파칭코 가게에서 가지고 오면 안 된다.

(9) 파칭코 가게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안 된다. 파칭코 기계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파칭코 가게에는 전파탐지기가 설치되어 있다.

(10) 물건을 점원에게 주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당첨이 돼서 구슬을 많이 땄을 때 점원에게 경품 등을 주게 되면 점원이 다른 사람에게 의심을 받게 된다.

(11) 파칭코 가게에서 음주를 해서는 안 된다. , 음주후에 파칭코를 즐기는 것은 허용된다.


(*) 맺음말

일본 파칭코의 모든 것을 설명하지는 못했지만 일단 대충 이정도면 일본에서 파칭코를 즐기는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일본에서 찾아보면 수많은 종류의 파칭코를 볼 수 있다. 겨울연가 파칭코도 나름대로 인기를 끌고 있다. 겨울연가 파칭코 기계에 한글이 군데군데 써 있는 것을 보면 기분이 묘하다. 여기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일본에는 파칭코 이외에도 파치스로(パチスロ)도 있는데 이것을 슬롯머신이다. 파치스로는 주로 젊은 층에서 많이 즐기는 경향이 있으며 북두의권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가이드가 많은 사람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란다.